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상식

고양이 입양 전: 고양이 건강체크

안녕하세요~ 예비집사를 꿈꾸는 뭉찌입니다. 

앞으로 좋은 집사가 되기 위해 공부한 내용들을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첫 컨텐츠는 입양 전 고양이 건강체크입니다.

고양이 입양 전 어떤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상 문제가 있는 고양이를 입양하지 말자라는 뜻이 아니라, 내가 입양할 고양이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입양 후 어떤 치료를 받게 할지, 어떤 환경을 만들어 줄지 준비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피부와 털

건강한 고양이의 털은 기름지지 않고, 악취가 나지 않으며 부드럽습니다. 

만약 악취가 난다면 질병이 있거나, 기생충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부분적으로 탈모가 있다면,링웜에 걸렸을 가능성이 큽니다. [링웜이라고 해서 기생충인줄 알았는데, 진균 감염이네요]

추가 적으로, 벼룩이나 이의 유무를 확인 해야하는데, 만약 발견이 된다면, 피를 빨렸기 때문에 빈혈 치료도 병행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너무 마르거나 뚱뚱하지 않은 몸이 건강한 몸이라네요 [저는.. 비만 ㅠㅠ]

만약 다른 부분에 비해 배가 지나치게 부풀어 있으면 기생충에 감염된것이니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귀 안쪽은 진드기가 살기 좋은 환경이라고 하네요, 고양이가 머리를 자주흔들거나 귀 안쪽에 어두운 색의 분비물이

보인다면 진드기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눈은 맑고 분비물이 없어야합니다.

또 고양이 눈 안쪽에는 눈의 깜빡임을 도와주는 3번째 눈꺼풀인 순막이 있다고하는데요, 순막의 상태가 고양이의 건강상태를 나타내 준다고하네요, 건강한 순막은 접힌채로 눈의 코쪽 모서리에 살짝보여야 합니다.

 

잇몸은 분홍색, 이빨은 흰색이 건강한 상태입니다. 입의 건강상태를 체크할때는 색 뿐만 아니라

구취, 치석여부 등 치주 질환 여부도 체크해야합니다.